불편한 진실
코로나19 이후의 대학교육 환경 변화 예상 본문
1. 그 동안 헤매던 온라인수업에 대한 경험이 쌓인다.
2. 온라인수업과 오프라인수업이 융합되는 모델의 경험이 쌓인다.
3. 온라인수업의 효율성에 대한 긍정적인 평가가 쌓인다.
4. 오프라인 중심으로 수업만 하는 학교, 교사 등에 대한 의구심이 높아진다.
5. 제도 개선을 통해 온라인이 융합된 것이 제도화 되기 시작한다.
6. 강의 잘 하는 콘텐츠가 온라인수업에 공통으로 적용된다.
7. 강의 못하거나, 강의만 해왔던 강사들이 어려워진다.
8. 학생들도 온라인이 융합된 대학교육에 익숙해지면서 경쟁력 없는 대학들이 어려워진다.
9. 오프라인으로만 운영하기 어려운 상황이 지속되면서 온라인학습을 통한 학위 취득의 길이 생기기 시작한다.
10. 사어버대학과 기존 대학과 경쟁하면서 도태되거나 융성하는 곳들이 갈린다.
11. 해외학생 유치를 위해 온라인학위 제도가 시도된다.
12. 해외 대학들도 유사한 사례가 생기면서 해외 대학도 온라인학위 제도가 많아진다.
13. 우리나라 학생들도 더 이상 오프라인에서 수업하는 것만 고려하지 않고, 각종 융합제도를 선택하기 시작한다.
14. 해외의 온라인학위 제도를 통해 일학습병행 제도가 부각된다.
15. 언어가 되는 학생들은 굳이 국내 대학이 아니라 해외 대학의 온라인학위를 취득하기 시작한다.
16. 기업에서 이러한 학생들을 기존 대학 학위취득자와 차별하지 않는 분위기가 형성된다.
17. 대학이 국내와 해외, 온라인과 오프라인, 정규학위와 마이크로크레덴셜 등의 다각도 경쟁환경이 구축된다.
18. 마음만 먹으면 학생들은 다양한 선택을 통해 진로를 학위를 취득할 수 있게 된다.
19. 대학에 꼭 가야만 한다는 사회적 인식이 줄어들면서 전문성/역량 중심으로 판단의 기준이 재편된다.
20. 대학교육의 무한경쟁 시대가 도래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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