불편한 진실
2월 자동차 내수 -21.7%, 금융위기후 11년만에 최악... 코로나19 쇼크로 내수-수출 동반 타격, 거센 후폭풍 우려 본문
2월 자동차 내수 판매가 코로스19 쇼크로 글로벌 금융위기가 한창이던 2009년 1월 이후 11년여 만에 최저로 곤두박질쳤다. 자동차는 가장 고용이 많고 부품협력업체들과의 연계도 높아, 자동차 경기 급랭으로 고용 악화 및 협력업체 도산 위기, 지역경기 침체 등 거센 후폭풍이 우려되고 있다.
2일 현대차·기아차·한국지엠(GM)·르노삼성·쌍용차 등 5개 자동차완성차업체의 국내외 완성차 판매는 50만5천212대로 작년 같은 달과 비교해 11.0% 감소했다.
특히 5개사의 국내 판매는 8만1천722대로 작년 2월보다 21.7%나 급감했다. 이는 2009년 1월(7만3천537대) 이후 11년 1개월 만에 최저치다.
해외 판매는 42만3천490대로 8.6% 줄었다.
업체별로 보면 현대차는 국내 판매가 3만9천290대로, 전년 동월 대비 26.4% 급감했다. 현대차 국내 판매가 4만대 이하로 내려간 것은 2012년 8월(3만5천950대) 이후 처음이다.
해외 판매는 중국 판매 급감으로 10.2% 감소했다.
기아차는 2월 18만7천844대를 팔아 작년 동월보다 5.0% 줄었다. 국내 판매가 2만8천681대로 13.7% 감소하며 글로벌 금융위기 때인 2009년 8월(2만5천184대) 이후 최소를 기록했다.
해외 판매는 15만9천163대로 3.2% 줄었다.
한국GM은 2월 총 2만8천126대를 판매해 작년 동월 대비 14.0% 감소했다. 내수는 3.8%, 수출은 16.0% 감소해 수출 감소 폭이 더 컸다.
르노삼성차는 작년보다 39.8% 감소한 7천57대를 판매했다. 국내 판매는 25.4%, 수출은 50.2% 각각 줄었다.
쌍용차 역시 25% 감소한 7천141대에 그쳤다. 내수는 5천100대로 32.7%나 급감했었으나 수출은 2천41대로 7.3% 늘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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