불편한 진실
유니클로는 공식 사과문 못내죠 본문
뭐라고 낼까요
국내 여론및 고객 여러분이 당사의 폐업을 바라는 가운데 그걸 부정하는 발언을 하여 몹시 송구...
말이 안되죠
할 수 있는건 존버타는거 하나뿐이죠
황각규 롯데지주 부회장이 17일 일본기업 유니클로의 한국 소비자 무시 논란과 관련해 “제가 배경을 들었는데 (소통에) 오해가 있었던 것 같다”고 말했다.
황 부회장은 이날 서울 송파구 잠실롯데월드타워에서 열린 올 하반기 VCM(Value Creation Meeting, 옛 사장단 회의)가 끝난 뒤 기자들과 만나 유니클로 모기업인 일본 패스트리테일링이 사과한 데 대한 생각을 묻자 이같이 말했다. 불매기업 1순위로 지목된 한국유니클로(에프알엘코리아)는 일본기업과 롯데쇼핑이 각각 지분 51 대 49로 투자해 세운 합작사다.
황 부회장은 “(일본 불매운동) 영향이 많다고 이야기할 최고재무책임자(CFO)가 있겠느냐”면서 “투자자들에게 설명하는데 당연히 CFO로서 그렇게 말할 수밖에 없었을 것”이라고 덧붙였다.
유니클로가 한국 소비자를 무시한다는 발언은 지난 11일 일본 도쿄에서 열린 페이스트리테일링 결산 설명회에서 오카자키 다케시 CFO가 일본제품 불매운동에 대한 질문에 답변하는 과정에서 불거졌다. 그는 “이미 매출에 일정한 영향을 미치고 있다”면서도 “장기적으로 매출에 영향을 줄 만큼 이어지지는 않을 것”이라고 말했다.
이 발언이 알려지자 온라인 중심으로 “한국 소비자를 우습게 보는 것”이라는 여론이 격화됐다. 일부 소비자는 유니클로 매장 앞에서 ‘보이콧 재팬’ 푯말을 든 1인 시위를 벌이기도 했다. 유니클로 대신 한국 패스트패션 브랜드 제품을 이용하자는 제안도 줄을 이었다.
롯데그룹은 유니클로 외에도 한일 관계 악화로 롯데 계열사에 대한 타격이 현실화한 데 대해 골머리를 앓고 있다. 유독 롯데그룹에는 일본 합작사가 많기 때문에 불매운동은 전체 매출에도 영향을 줄 수밖에 없다.
무인양품도 일본 양품계획과 롯데상사가 6대 4로 출자해 설립했다. 국내 수입맥주 1위인 아사히맥주 역시 합작사인 롯데아사히주류를 통해 판매되고 있다. 롯데캐논, 한국후지필름, 롯데JTB, 롯데미쓰이, 롯데엠시시 등도 합작사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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